채인묵 전무이사, 대한주짓수회는 선례를 만들어낼 것

잡학왕 / 2015. 9. 17. 11:48

지난 2일, SNS를 통해 장문의 글이 올라왔다. 어떤 이, 혹은 집단을 지목해 자신의 심경을 성토하는 듯 한 그 글은 SNS상에서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켰다. 글을 쓴 채인묵 전무이사는 답답해서 쓴 글이 었다며 그렇게라도 하지 않았으면 오해가 더욱 커졌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랭크5는 채인묵 대한주짓수회 전무이사를 만나 SNS에 글을 쓰게 된 배경과 대한주짓수회의 앞으로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지난 9월 2일 SNS를 통해 다소 격한 심경의 글을 남겼다.
▲모 매체에 나온 기사 중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어 화가 나서 글을 썼다. 대한주짓수협회(KJJA)와 미팅을 갖고 나눈 이야기 중 일부가 기사에선 다르게 보도됐다.

- KJJA와는 대치중이라고 알고 있는데 어떻게 KJJA와 미팅을 갖게 되었나?
▲PRIDE OF JIU 대회를 마치고 정세가 변했다. 대회를 치른 후 우리와 대치하던 일부 BJJ 단체가 조용해졌다. 게다가 KJJA가 우리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을 비공식적으로 듣게 됐다. KJJA의 연락을 기다렸다가 우리 측에서 먼저 접촉했다. 예전과는 달리 부드러운 분위기로 통화를 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두 단체 회장 미팅에 대한 이야기로 흘러갔다. 미팅 전에 사전 조율을 위한 만남을 먼저 갖자고 제안을 했고, 8월 27일에 KJJA 장순호 회장과 만나게 됐다.


내가 당신네들이랑 다른게 뭔지 알아? 난 이 일로 돈이던 권력이던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는거야...그리고, 실제로 우리편 모두에게 그렇게 약속했지...제도권 관련 일로 십원짜리 하나 받지 않는다고 모두 앞에서 선...

Posted by In-muk Chae on 2015년 9월 2일 수요일


- 미팅에선 어떤 이야기를 했나?
▲만나기 전에 했던 전화 통화 분위기가 좋아 일이 잘 진행될 것 같았기에, 미팅 하기 전에 여러 가지 로드맵을 생각해갔다. 처음 분위기는 좋았다. 미팅의 목적이였던 두 단체를 어떻게 조율해 나갈 것인지에 대해 화두를 던지니 KJJA측의 반응은 싸늘했다. 단체 조율에 대해선 별 관심이 없는 것 같았다.

- 어떤 부분으로 이야기가 이어졌나?
▲KJJA의 장순호 회장은 KJJA가 IF(International Federation, 국제 연맹)의 라이선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자신이 회장을 해야 한다고 했다. 왜 우리가 문을 열고 들어오라 하는데 안 들어오고 밖에서 대치하느냐고 하더라. 우리는 들어가는 것은 좋은데 사후 보장이 되겠냐고 반문했다. 그리곤 내 뜻과 회장님의 뜻을 전했다. 나는 한 지붕 두 가족 체제를 원하고, 회장님은 대한주짓수회(JJAK)와 KJJA가 완전히 통합하기를 원한다고 이야기했다. 만약 두 단체가 통합될 경우 이영수 회장님께서 장순호 회장에게 수석 부회장자리를 제안한다고 전했다. 그러자 장순호 회장이 내가 JJAK 회장을 어떻게 믿느냐고 하더라. 그래서 어떻게 하면 믿을 수 있겠느냐고 하니 기탁금 이야기를 했다.

- 기탁금이라고 하면 무슨 내용인가?
▲지금까지 KJJA를 운영하며 사용했던 비용과 기업 스폰서 건 등이 있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금액을 보장해주길 원한다고 하더라. 이에 당시 미팅에 함께 참석했던 이동기 사무국장이 이영수 회장이 기탁금을 낸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그러면 미련 없이 다 주고 가겠다고 했다. 당시 제안한 금액이 적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 선에서 이야기할 내용이 아니라고 답했다. 이에 장순호 회장이 이영수 회장과 독대를 하고 싶다고 말했고 조만간 미팅 날짜를 잡기로 하고 헤어졌다.

차후 일정을 잡는데 KJJA측에서 차일피일 미루기 시작했다. 그러더니 미팅과 관련된 기사가 나왔다. 차후 있을 회장단 미팅을 통해 좋은 결과가 있을 줄 알았던 우리 생각이 잘못된 것이었다. 애초에 KJJA는 우리와 통합할 생각이 없었고 우리가 KJJA를 만난 사실을 정치적인 수로 이용하려 했던 것 같았다. 기사가 나간 뒤, 그 효과는 바로 나타났다.

-효과라니 무슨 말인가?
▲사실 이번 미팅건에 대해 JJAK에 알리지 않고 진행했다. 좋은 결과가 있으면 나중에 알려줄 예정이었다. 근데 이번 미팅이 모두 끝나기 전에 기사가 나왔고 그것을 본 JJAK 내부에서 우려와 항의가 담긴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수습을 위해 이번 미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JJAK 내부 임원들에게 알렸으나 여전히 분위기가 좋지 않았다. 그래서 있는 그대로 밝힐 수밖에 없다는 생각에 SNS에 글을 썼다. 평소에 갖고 있었던 생각, 감정을 숨기지 않고 있는 그대로 썼다. SNS에 글이 나간 이후 들썩들썩 거렸던 것들이 가라앉았다. 이번 건을 이해해서 넘어 갔다기보다는 그간 열심히 활동했던 부분을 봐서 넘어가겠다는 분위기였다. 이젠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 이젠 KJJA와는 더 이상 협상 가능성이 없어보인다.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이제 남은 길은 하나다. KJJA와의 힘겨루기를 시작해야한다. 국내에선 우리가 PRIDE OF JIU 대회를 통해 JJAK가 한국 BJJ를 대표하는 단체라는 것을 보여줬다. 대한체육회 단독 가맹을 모색하고 만의 하나 단독 가맹이 어려워질 경우엔 KJJA의 가맹을 저지하는 것이다.

- 국제연맹 라이선스가 없는 JJAK의 대한체육회 단독가맹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대한체육회에 국제연맹의 라이선스 없이 경기력 있는 단체가 대한체육회의 필요에 의해 가맹한 경우가 있냐고 문의한 적이 있다. 대한체육회측의 답변에 따르면 법리적으로 문제는 없으나 선례는 없다고 했다. 이를 봐선 단독 가맹이 아주 불가능하진 않다는 뜻이다.

- 불가능하진 않으나 선례를 만든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회장님께선 부당하지 않고 정당하다면 선례를 만들어야하지 않겠냐고 하시더라. 대한체육회에서도 불가능하다고 하진 않다고 말했고. 대한체육회 단독 가맹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가능한 선례를 만들기 위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각계각층을 만나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채인묵 대한주짓수회 전무이사


- 대한체육회 가맹도 가맹이지만 브라질리안주짓수라는 이름으로 아시안게임에 출전할 수 있나? 현재 아시안게임에 등록된 주짓수는 JJIF의 주짓수다.
▲와전된 것이다. 최근에 아시아에서 BJJ로는 가장 영향력이 있는 아랍에미리트 주짓수쪽에서 경제력을 이용해 JJAU 산하 지부가 설립되지 않은 아시아 국가에 지원을 통해 지부를 만들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그 지부를 운영하는 협회 대부분이 BJJ라는 것이다. 얼마전 JJIF 산하 아시아 연맹인 JJAU의 가맹국 현황을 살펴보면 전에는 JJIF 주짓수가 많았는데 지금은 BJJ 혹은 JIU JITSU로 표기된 단체가 많이 늘었다.


알게 된 사실이 또 있다. 유럽과 아랍에미리트가 만났을 때 합의된 내용이 애초에 아시아에 있었던 JJIF 6개 지부는 보존을 해주자고 협의를 했다고 한다. 근데 6개 지부에 속해 있었던 국가 가운데 하나인 일본 지부가 내부 사정에 의해 JJIF 단체에서 BJJ 단체로 바뀌었다. 이런 상황을 보자면 한국도 BJJ단체가 대신할 수 있지 않을까?

- 아시아 각 국가 지부를 담당하는 단체가 BJJ단체가 늘어나는 점, 그리고 일본의 예만을 갖고 이야기하기엔 부족함이 없지 않다.
▲최근에 들은 소식에 의하면 아시안게임에 네와자 주짓수만 들어간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 부분은 거의 확실시된 것으로 알고 있다. 네와자 주짓수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국위선양을 할 수 있는 단체는 단연 BJJ단체 아닌가? BJJ 네트워크 가맹 숫자와 더불어 우수한 경기 성적을 갖고 있는 단체는 JJAK다. 대한체육회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인정해줄 것이기에 선례를 만든다는 것에 희망을 갖고 있다.

- 결론을 내자면 현재로선 JJAK는 ‘선례’를 만드는 작업을 해야한다.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 15년 주짓수 역사에서 JJAK는 시합을 위한 협회가 아니라 주짓수인 스스로의 권익을 위해 결집된 최초의 협회다. 사상 최대의 대회를 치러 냈고 행정력을 가진 회장단을 위촉하여 충분히 협회로서 모양새를 갖췄다. BJJ 내에서 우리와 대치했던 분들이 지난 대회와 창립총회를 통해 실질적으로 소수일 뿐이고 BJJ를 대변하는 쪽이 아니라는 것을 BJJ인들이 직간접적으로 깨달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선례를 만들어낼 것이고 이는 국내와 해외로 둘로 나뉘어 진행될 것이다.

우선 국내에선 대한체육회 단독 가맹을 위한 방법을 찾을 것이다. 만약 단독 가맹이 불가능하다면 상대진영이 독점적으로 가맹하는 것을 저지할 것이다. 계속 실력행사를 할 생각이다. 사실 KJJA와는 좋게 해결하려 했으나 그쪽에서 많은 욕심을 냈다. 국제적으로 아랍과 유럽이 좋은 선례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장순호 회장은 폐쇄적이고 독단적인 태도를 갖고 일방적인 흡수를 원하고 있으나 그것은 불가능 하다.

서로가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조율을 하고자 했으나 그 조율 자체가 거부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우리는 실력행사를 할 수밖에 없다. 만약 KJJA가 언제든지 마음을 열고 진짜로 조율할 마음이 있다고 한다면 우리도 언제나 환영한다.

국내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해외 JJIF나 JJAU, OCA(아시아 올림픽 평의회)와 접촉하여 우리의 입장과 대책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낼 것이다. 그리고 서명운동을 진행하여 국내 여론을 환기시키고 해외에는 한국 대다수의 주짓수인들이 이번 사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고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알릴 것이다.


정성욱 기자 mr.sungchong@gmail.com

Blog Information

잡학왕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이메일 구독

Rank 5의 새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서울시 동작구 상도로 357, 70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3758 | 발행인 : 정성욱
Copyright © Rank5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