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코리아 주짓수 프로 브라직 챔피언십, 이정우 대표의 무한도전

잡학왕 / 2015. 10. 29. 17:50



한국주짓수협회(BRAJIK)는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한다. 가까운 예로 지난 5월에 '타임테이블 시스템'을 처음 도입했다. 그러자 대회 운영 속도는 전보다 빨라졌다. 관계자들의 호평이 이어졌고, 현재 이 시스템은 국내 주짓수 대회 대부분이 사용하는 운영 방식이 됐다. 



오는 11월 15일, 한국주짓수협회는 총 상금 1만 달러(약 1150만 원)를 내건 프로 주짓수 대회인 '2015 코리아 주짓수 프로 브라직 챔피언십(2015 Korea BJJ Pro BRAJIK Championship, 이하 BJJ 프로)'을 개최한다. 물론 국내에는 아부다비 월드 프로 주짓수, KPC 등 상금과 큰 무대 진출권을 주는 프로 주짓수 대회가 존재한다. 그러나 국내 단체에서 총 상금 1만 달러를 내건 대회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주짓수협회 이정우 대표를 만나 가장 먼저 한 질문은 "부담되지 않느냐?"였다. 이렇다 할 스폰서가 없는 상황에서 1만 달러를 투자하는 은 실로 '무모한 도전'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지난 두 번의 대회에서 모두 적자를 봤어요. 협회 자금 사정도 넉넉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도 한국주짓수협회가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었습니다. 이번 BJJ 프로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 국내 브라질리안주짓수(BJJ)계에 제시하는 또 하나의 비전이 될 것입니다."


그는 주짓수 선수들이 꿈꾸는 큰 무대를 만드는 것이다. BJJ 프로를 해외에서 열리는 유명 주짓수 대회 만큼 성장시켜 국내 유명 선수 뿐만 아니라 해외 유명 선수들까지 함께 출전하는 큰 규모의 대회를 만드려고 한다.


"국내의 실력 있는 선수들이 만족하고 출전하고 싶어 하는 대회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만으로 6년 동안 대회를 운영하면서 시스템은 어느 정도 갖췄고요, 여기에 상금을 더하면 실력있는 국내외 선수들이 설 수 있는 무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죠. 실제로 일본, 동남아 등의 주짓수 수련인들에게 출전 문의가 오고 있습니다."


"주짓수를 열심히 수련하는 이들에게 큰 비전을 제시하고 싶었어요. 주짓수를 열심히 하면 돈을 벌 수 있다, 종합격투기만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상금을 받는 것이 아니라 주짓수도 같다라는 걸 보여 주고 싶었습니다."


한국주짓수협회 이정우 대표


이정우 대표는 걱정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이 국내에 적지 않은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 확신하고 있다. 


"부담된다. 그래도 한국 BJJ를 성장시키고 싶어요. 다른 관장님들이 이야기합니다. 자랑 같지만 한국주짓수협회가 뭔가를 하면 다른 단체에서 따라한다고 한다고요. 우리는 대회의 질을 계속 높여왔고, 그래서 주짓수 수련인들의 눈도 높아졌죠. 이번 BJJ 프로 또한 그러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브라운 벨트, 블랙 벨트의 출전이 많아지길 기대해요. 상급 유색 벨트의 경기를 보며 초급자들이 꿈을 키우는 대회를 만들 겁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정우 대표는 내년에 전임 심판제도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주짓수협회의 1급 심판에 한해 전속 계약을 맺고, 그에 합당한 대우·해외 심판교육 지원·해외 주짓수 대회 파견 등을 지원한다. 이것 또한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간다. 하지만 이정우 대표는 "내년에 꼭 시행할 것"이라 못을 박았다. 


주짓수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 농담, 반 진담으로 "돈 있으면 큰 상금을 건 프로 대회를 열고 싶다"고 말한다. 가볍게 대화할 때 나오는 꿈 같은 이야기를 현실로 만들어 보려는 이정우 대표. 적자가 났다며 아쉬운 소리를 하면서도 'BJJ 프로'를 주제로 대화할 땐 금세 들뜬 표정으로 바뀐다.


기대되면서 걱정된다. 하지만 어쩌겠나? 주짓수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주짓수 이야기를 담는 기자로서 '무모한 도전'이 '무한 도전'이 되길, 그저 열심히 응원하는 방법 밖에는.


한편 11월 15일(일) 잠실학생체육관에서 개최되는  ‘2015 Korea BJJ Pro BRAJIK Championship(2015 코리아 주짓수 프로 브라직 챔피언십)’은 10월 30일부터 출전신청을 받는다. 출전 신청은 제한이 없으며, 상금이 주어지는 프로 경기는 성인부 어덜트 브라운, 블랙 벨트에 한한다. 


정성욱 기자 mr.sungchong@gmail.com

Blog Information

잡학왕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이메일 구독

Rank 5의 새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서울시 동작구 상도로 357, 70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3758 | 발행인 : 정성욱
Copyright © Rank5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