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주짓수협회,'차이를 인정하고 발전을 꾀하겠다'

잡학왕 / 2015. 5. 21. 15:08

지난 1일, 대한주짓수협회(Korea Ju-Jitsu Association, KJJA)와 대한브라질리안주짓수연맹(KBJJF)의 업무협약(MOU) 소식이 전해지면서 한국 주짓수계를 들썩였다. 두 단체의 협력을 통해 수면위로 등장한 KJJA. KJJA가 어떤 단체이고 이번 협력을 통해 어떤 활동을 해나갈 것인지 KJJA의 장순호 회장을 만나 직접 들어봤다.

Q : 대한주짓수협회에 대해 소개를 해달라.
A : 대한주짓수협회(KJJA)는 세계주짓수연맹(Ju-Jitst International Federation, JJIF)과 주짓수아시아연맹(Ju-Jitsu Asia Union, JJAU)의 한국 공식 대표협회다. KJJA는 지난 2008년 작은 조직으로 시작하여 약 7년동안 JJIF의 주짓수(Ju-Jitsu)를 한국에 보급하고 알리는 활동을 해왔다.

Q : KJJA의 현황이 궁금하다. 몇 개의 가맹체육관과 선수가 등록되어 있는가?
A : 전국 17개 시도지부와 가맹체육관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약 300여개 정회원 체육관과 400여개의 일반회원 체육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선수들은 그 회원들로 구성돼있다. KJJA에 소속된 선수들은 올림픽 등 국제대회 출전을 목표로 하며, 수련자 층은 유소년 및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하다.

Q : KJJA의 주짓수(Ju-Jitsu)와 브라질리안주짓수(BJJ)와의 관계가 궁금하다.
A : 작년 다른 BJJ 단체장들과 교류를 진행해 볼 의사가 있어 연락을 시도해봤다. 하지만 BJJ 관계자들이 많이 바빴는지 아예 만나는 것조차 불가능했다. 그나마 어떤 BJJ 관계자에게 ‘BJJ가 바라보는 JJIF 주짓수에 대한 시선이 좀 다르므로 친절을 기대하지 말라’는 조언을 들었던 기억이 있다.



KJJA와 KBJJF는 5월 1일 업무협약을 맺었다. (좌측부터) 강성실 총재, 장순호 대표, 이승재 대표


Q : KJJA의 주짓수(Ju-Jitsu)에 대한 BJJ의 시선이 좋지 않은 것 같다. KJJA, 아니 JJIF의 주짓수는 무엇인가?
A : JJIF의 주짓수(Ju-Jitsu)는 BJJ(Brazilian Jiu-Jitsu)와 엄밀히 다른 종목이다. 창시자, 원류, 이름부터 역사까지 모두 다르다. 단순히 기술의 유사성으로 종목을 평가한다면 그래플링 종목은 모두 하나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또한 이름으로 봐도 ‘주짓수’는 유술이라는 한자의 일본어 발음일 뿐이다. 유술이라는 한자를 해석하면 너무 광범위한 의미가 되므로 또 다른 논쟁만 일으킬 뿐이다.

※ 질문자 주 : JJIF의 주짓수(Ju-Jitsu)는 일본근대화시기에 무역경로를 통해 유럽에 전파된 것을 그 시작으로 하며 창시자가 명확하지 않다. 반면 브라질리안주짓수(BrazilianJiu-jitsu)는 코도칸(講道館) 출신의 일본인 마에다 미츠요(前田光世)가 브라질에 건너가 그레이시(Gracie) 가문에게 전파 된 것을 시작으로 한다.

Q : 한국브라질리안주짓수연맹(KBJJF)와 함께 하게 된 계기를 알고 싶다. 두 단체의 합의를 이끌어내게 된 부분은 어떤 것들인가?
A : KJJA와 KBJJF는 합의를 이끌어내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오랜 대화 끝에 JJIF의 주짓수(Ju-jitsu)와 BJJ가 각각 다른 정통성과 문화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두 종목은 서로 다른 무술이라는 것을 서로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JJIF의 주짓수가 아시안게임 종목에 채택된 이후, 한국 BJJ수련자들이 이유 없는 혼란을 겪고 있다는 입장을 이해하게 됐고 KBJJF의 이승재 대표, 강성실 총재 두 분과 많은 대화를 나누는 동안 자연스럽게 수련자들을 배려하는 협력을 진행하게 됐다.

KJJA의 회원들이 KBJJF의 기술체계와 대회규정을 습득하고 준수하면 KBJJF의 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반대로 KBJJF의 회원들 역시 KJJA의 기술체계와 대회규정을 습득하고 준수하면 KJJA의 대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서로를 배려한 것이다.

Q : 이야기를 들어보면 결국 합의를 통해 끌어낸 사항은 두 가지다. KJJA와 KBJJF 서로간의 교육 교류와 양 측에서 개최하는 국제대회에 선수 출전기회를 준 것인데,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A : 세부사항은 조율의 여지가 남아있다. 자세한 사항은 현재 시점에서 이야기하기 힘들다. 하지만 이것은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에 일방적으로 참가하기 위한 협력이 아니다. 수련자들이 서로의 자유롭게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협력이다. 다른 종목 단체의 대회에 참가하려면 당연히 해당 단체의 기술체계와 규정을 습득하고 준수해야 할 것이며, 그 자격을 획득한 선수들은 소속 단체의 심의절차를 거쳐 출전신청을 하면 될 것이다.


(좌측부터 : 대한주짓수협회 KJJA, 대한브라질리안주짓수연맹 KBJJF , 세계주짓수연맹 JJIF, 국제브라질리안주짓수연맹 IBJJF)


Q : KBJJF를 제외한 BJJ와의 관계, 앞으로 어떻게 만들어갈 생각인지?
A : 기본적으로 KJJA는 유술계를 대표하는 단체가 아니며 모든 유술계를 통합해야한다는 생각이 없다. 이에 KJJA와 대등한 입장을 가진 단체가 아니라면 협력하는 부분이 조심스럽다. KBJJF의 경우 IBJJF의 공식인증을 갖추고 있고, 법인화된 단체이기에 대화가 가능했다. 참고로 KJJA와 KBJJF와의 관계는 단체와 단체간의 관계일 뿐, 자칫 BJJ와의 관계로 확대해석하지는 않기를 바란다.

Q : 만약 다른 BJJ 단체, 그러니까 ‘대등한 입장’을 가진 또 다른 BJJ단체가 협약을 원한다면?
A : 물론 대등한 입장을 갖춘 단체라면 대화를 진행볼 용이가 있다. 국제 공식 인증을 갖추고 임의 사설 단체가 아닌 법인격을 갖춘 단체라면 언제든 대화의 창구를 열어두고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KBJJF는 '대등한 입장'을 가진 단체였기에 협약이 가능했다.

Q : 현재 대한체육회 가맹에 대한 문제가 떠오르고 있다. KJJA의 주짓수(Ju-Jitsu)가 BJJ와 합의 없이 대한체육회 가맹은 불가능하다는 소문이 있고 BJJ도 KJJA와의 협의 없이 대한체육회 가맹은 힘들다고 하던데.
A : 이해하기 힘든 질문이다. JJIF를 대표하는 KJJA도 IBJJF를 대표하는 KBJJF도 여러 분석을 통하여 우리가 서로 다른 종목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창시자도 다르고 이름도 다르고 국제단체본부도 다르고 모든 것이 다른데도 불구하고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 궁금하다. 서로 다른 종목이고 단체도 다르므로 대한체육회 가맹에는 문제없다고 본다. 물론 가맹에 대한 결정권은 대한체육회에 있으니 알아서 판단해주리라 믿는다.

Q : KJJA의 앞으로 활동 계획은?
A : KJJA가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은 꿈나무 육성이다. 아마추어 국제 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유소년, 청소년, 대학생 선수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좋은 성적을 거두도록 돕는 것이 계획이자 목표다. 가까운 목표는 2018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다. 실력 있는 선수들을 선발하여 아시안게임에 출전시키는 것이 당면 과제다.


정성욱 기자 mr.sungchong@gmail.com

Blog Information

잡학왕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이메일 구독

Rank 5의 새 글을 이메일로 받으려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서울시 동작구 상도로 357, 70호 |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3758 | 발행인 : 정성욱
Copyright © Rank5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